# 왜 문화인가?(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성격)
1. 일반인문화 - 인간의 예술 활동 등 고급 정신활동의 창조와 감상(무용, 음악, 연극 등)
2. 문화 인류학에서의 문화 - 살아가는데 적용되는 일상적 생활방식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인간의 모든 활동)
3. 가족의 구성
4. 사회의 계층
5. 종교
⇒ 생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고대사회>,바코펜의<모권론>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1.멜라네시아의 대인(빅맨)제도는 수렵채집사회에서 정치적 권력과 경제적 차이가 평등하게 이뤄지는 통로로 이용됩니다. 멜라네시아의 여러 사회에서는 대인이라고 부르는 지도자의 유형이 있습니다. 대인은 공식적인 권위나 권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확실한 지위도 없습니다. 대인의 지도력은 구
시각
서로 다른 문화들도 유사한 진화 단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아 인류의 발전단계를 야만 미개 문명 단계로 구분하고 서구 사회를 문명사회로 규정 하는 시각이다. 자민족중심주의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2. 상대론적시각
각각 문화의 상
총체론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셋째, 역사―추세와 발전의 시대구분에 대해 강조한다. 특히 세 번째 특징은 쉴러의 저작에서 분명히 드러나며, 특히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현대적 추세가 그의 큰 관심사이다. 쉴러는 현 시기 자본주의에서는 정보와 통신이 경제체제의 안정 및
문화를 경시하는 일이 지속되다보니 결국 최악의 상태에 이르러 십자군전쟁, 몽고의 유럽아시아 정벌, 세계1*2차 대전이 일어나게 되어 많은 인명이 살상되게 된 원인을 제공하였다. 유대인 대학살도 결국은 독인민족이 우수하다는 민족우월주의에 입각하여 자문화중심주의 시각에 입각한 것이라고 볼
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를 좁은 범위 즉, 정신활동에 한정시켜 해석)
colere : 경작한다 정신을 경작한다 ‘정신의 개발’
- 문화의 의미는 교양‧예술 같은 정신활동을 뜻하게 됨.
아프리카와 같은 후진국을 야만으로 정의하는 오류를 가져오게 한 부정적 측면도 있음.
ex) 야만인 =
문화, 정치조직, 법률체계, 종교, 언어, 예술, 인간 심성 등을 상호 관련시켜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사회의 각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결합하며, 그 관계가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사회를 총체적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문화상대론적 관점은 특정 민족이나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1. 서론 - 부산의 대규모 스와핑 싸이트 적발과 이에 따른 시민들의 감정적 대응
2005년 3월 22일, 각종 매체를 통해서 ‘대규모 스와핑 사이트’가 경찰에게 적발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949982§ion_id=102&menu_id=102 (2005년 5월 30일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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